[세계 유명 와인의 주산지, 보르도]
1994년 설립된, 프랑스 서부에 위치한 바텔 보르도 캠퍼스는 유명한 세계 와인의 주산지 보르도에 위치하고 있으며,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성급 호텔인 바텔 호텔과 교내에 연계되어 있고, 바텔 호텔은 고급 식당, 카페, 스파 시설 등을 갖추고 있으며, 학생들이 직접 바텔 호텔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것으로 실습을 진행하게 됩니다.

바텔 호텔은 외부 고객들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으므로 학생들은 시뮬레이션이 아닌, 실제 외부 고객들을 대상으로 실습을 진행하게 됩니다. 특히 저렴한 학비와 함께 프랑스어와 영어를 동시에 익힐 수 있으며, 도심에 위치하여 파트 타임 및 인턴 구직에 매우 유리합니다. 바텔 스쿨 졸업 후, 프랑스 내에서 취업할 계획이 있는 학생이라면 보르도 캠퍼스를 추천드립니다.

[캠퍼스 시설]
보르도 캠퍼스는 와인 거리에 위치한 ‘Les Halles’ 캠퍼스와 ‘Les Chartrons’ 캠퍼스 두 곳이 있습니다. Les Halles 캠퍼스는 15개의 교실과 1개의 IT 룸, 90석 규모의 강당, 35석 규모의 와인 테이스팅 룸, 도서관으로 구성되어 있고, Les Chartrons 캠퍼스는 20개의 교실과 1개의 IT 룸, 1개의 테이스팅 룸, 도서관, 4성급 바텔 호텔, 바텔 레스토랑, 바 라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텔 호텔은 외부 고객들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으므로 학생들은 시뮬레이션 실습이 아닌, 진짜 외부 고객들을 상대로 실습을 진행하게 됩니다. 특히 저렴한 학비와 함께 프랑스어와 영어를 동시에 익힐 수 있는 가장 좋은 환경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보르도 특화 과정]
보르도는 매년 7백만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으며, 2천 개 이상의 레스토랑이 존재하는 등 호스피탈리티 산업에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보르도는 F&B 계에서 최고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에게 매우 좋은 환경입니다.

보르도는 7,000개 이상의 와인 농장이 있으며, 와인 농장은 학교에서 20분 거리밖에 되지 않아서 학생들이 쉽게 방문할 수 있습니다. 이런 환경을 토대로, 보르도 시에서는 와인 & 스피리터스 과정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어, 와인을 전문적으로 연구하여 최고가 되고자 하는 전세계 학생들이 보르도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바텔 스쿨의 와인 & 스피리터스 과정은 관련 전공이 아니더라도 지원할 수 있으므로 세계적으로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글로벌 네트워크]
바텔 보르도 캠퍼스의 학생들은 전세계 27,000여 명의 선배들과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통해 전세계에서 취업의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프랑스 정부의 알로까시옹을 통한 주택 보조금 지급 및 인턴 시 매달 400~500유로의 급여를 받고 숙식을 제공받으며, 경력을 쌓습니다.

[개강]
바텔 보르도 캠퍼스는 연간 1회, 10월에만 개강하고 있으며, 3년 동안 약 4천 3백만원의 학비로 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어 유럽 내 가장 저렴한 학교로 꼽히고 있습니다. 마르코 폴로 프로그램의 적용을 받아서 2학년 때, 미국, 벨기에, 중국, 스위스 등 타국의 바텔 캠퍼스에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